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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마케팅 시장의 변화

by 마케팅연구원 2020. 5. 13.

시대가 변화하면서 소비자와 디지털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소비자가 모바일을 사용하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에서 벗어나 쇼핑과 관련된 검색을 하고, 쇼핑 관련 사이트에 접속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호작용이 크게 증가한 채널 3가지

전년대비 양적 상호작용이 가장 크게 증가한 채널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애드테크 204%

2. IoT 141%

3. 인스토어 116%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경험적 지식과 감에 의존하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펼치는 애드테크의 가장 큰 변화가 눈에 띕니다.

 

그런데 인스토어와 같은 오프라인의 경험이 아직도 중요하다는 것 또한 눈에 띄네요.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마케터들은 고객과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할까요?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변화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해 나갈 수 있을까요?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 경험의 흐름을 단계별로 나누고, 단계별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제품 혹은 서비스와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주로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지 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 다양한 리서치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각 여정에서 제품/서비스에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과 터치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한 명이 한 달 동안 구매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행위를 하는 횟수가 약 1,040번이라고 하니 세분화된 타겟팅과 마케팅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아래의 글을 토대로 정리해 본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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